서울시 9월부터 산모에게 “산후조리경비” 100만원 지급


서울시는 초저출생 문제 극복을 위해 오는 9월부터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을 시작합니다. 산후조리경비는 얼마이며 이용처는 어디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 포스터


산후조리경비 지원 금액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 사업은 산모가 출산 후 몸과 마음을 빠르게 회복 할 수 있도록 출생아 1인당 100만원 상당의 바우처를 지원합니다. 쌍둥이를 낳은 산모는 200만원, 삼태아 이상 출산 산모는 300만원 상당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경비 지원 내용

산후조리경비 바우처는 체형교정, 전신 마사지, 요가, 필라테스 등과 함께 산후우울증 검사 및 상담비용에도 사용 할 수 있어 출산으로 지친 산모의 몸건강과 마음건강을 모두 케어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산후조리원 비용으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지원상세 내용

  1. 산모 신생아 건강도우미 서비스 개인부담금의 90% 지원 (50만원 상당의 바우처)
  2. 의약품,한약조제,건강식품 구매
  3.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
  • (몸건강) 체형교정,전신마사지,붓기관리,탈모관리,요가,필라테스
  • (마음건강) 산후우울증 검사 및 상담치료

2번, 3번 서비스에 대해 50만원 상당의 바우처를 지급하며 산후조리원 내 붓기관리,체형교정 서비스 등에도 사용가능합니다. (단, 산후조리원과 업종코드가 분리되고 별도 결제하는 경우에만 가능)

산후조리경비 지원 대상

소득 기준에 상관없이 2023년 7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로 서울시에 아이 출생신고를 하고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 서울에서 거주한 경우 누구다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신청방법

9월 1일 부터 동주민센터에 신분증과 휴대전화를 지참하여 신청 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신청 시 별도의 서류필요 없이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급결정이 확정되면 카드사에서 포인트를 지급하게 됩니다.



자주하는 질문

Q1. 산후조리원 사용 가능한가요?

산후조리원 기본 이용료 결제는 불가하나, 산후조리원 내 체형교정,붓기관리 등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는 바우처 사용 가능하며, 이때 업종코드가 분리되어 별도 결제해야 합니다.


Q2. 9월 1일 신청 개시 전에 출산한 산모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7월1일에서 8월 31일 사이에 출산 한 산모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1) 보건복지부 산모신생아 건강도우미 서비스 : 개인부담금을 우선 결제하고 9월 1일 이후 서울맘케어 시스템(www.seoulmomcare.com)을 통해 영수증 및 계좌번호를 등록하면 소급지급 (최대 50만원 현금으로 소급) 받을 수 있습니다.


2)의약품,한약조제,건강식품구매,산후운동수강서비스 : 9월1일 서울맘케어 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자격확인 후 익일 50만원 상당의 바우처가 생성되며 바우처 생성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용하면 됩니다.


Q3.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사용가능한가요?

신청요건은 서울시 거주 6개월 이상 산모이나,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