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기차표 예매 성공 팁 공유


클릭 전쟁이라고도 불릴 만큼 명절에 기차표 구하기는 경쟁이 치열합니다. 기차표를 예매 성공율을 높이는 방법들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1.사전준비

코레일 회원가입 미리하기

평소 KTX를 이용할때 비회원일지라도 승차권 예매가 가능하지만 명절 승차권의 경우 비회원은 구매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매일 전에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미리 해야 합니다.


코레일 홈페이지와 모바일 코레일톡 앱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 예매 일정 미리 알아두기

명절 승차권은 예매 일정과 운행구간에 따른 예매일자 등이 미리 정해져 있습니다. 예매를 할 수 있는 시간도 오전 7시 부터 오후 1시까지로 6시간만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명절 승차권 예매일정과 안내사항에 대해 궁금하시면 코레일홈페이지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약에 필요한 사항을 메모해 두기

예매를 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마음은 급하고 평소 잘 알던 회원번호도 기억나지 않아 버벅거리다 보면 몇 초사이로 몇 만 명의 대기인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여 예매시 필요한 정보를 미리 적어두고 모니터나 벽면 잘 보이는 곳이 붙여 놓은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예약 시간 전 알람을 맞추어 놓는다
  2. 로그인 정보(철도회원번호,비밀번호)를 복사해두고 Ctrl + V로 붙여 넣기해 로그인 시간을 단축한다.
  3. 예약하고자 하는 승차권 정보 (날짜,시간,열차종류,차실종류,예약매수)를 미리 숙지하여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는다.
  4. 원하는 열차에 좌석이 없을 경우 최대한 어느 정도 시간까지 일정을 조정할 수 있는지 가능한 시간대를 생각해 둔다.


2.실전연습

예약 연습 미리 해두기

예약 화면에 미리 익숙해질 수 있도록 명절 예매사이트에서 실전연습을 해봐야 합니다.


예약 방법(제한사항) 알아두기

인터넷 예매 제한사항을 두는 것은 한정된 좌석에 다수에게 예매 기회를 주기 위해서 입니다. 제한사항을 모르고 있다가 갑자기 로그아웃이 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래 사항들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1. 1인당 편도 6매 , 왕복 12매까지만 예약 가능합니다.
  2. 예약 요청 횟수는 6회까지만 가능합니다.


3.로그인 후 3분 이내에 예약을 마치지 못하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4. 60초 동안 아무 반응이 없다면 (화면만 보고 있을시) 자동 로그 아웃 됩니다.



3. 예약한 승차권 상태 확인 필수

승차권 예매 상태 확인

긴장하여 엉뚱한 승차권을 예약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예약내역’ 메뉴에 들어가서 승차권이 제대로 예매가 되었는지, 원하는 조건에 맞는 승차권을 예매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날짜,인원수,예약 내역 확인 과정도 위의 시간제한 내에 해야합니다.



승차권 결제까지 확실히 하기

예약한 승차권은 결제를 해야만 발권이 가능합니다. 예매기간 이외에 결제기간이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미결제시 승차권이 취소됩니다. 취소된 승차권은 대기자에게 예매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아깝게 취소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023년 추석 승차권 예매기간은 23.8.26 (화) 부터 8.28(목) 까지 3일간 진행되며 8.31일 오후 3시 부터 결제가 가능합니다.


4. 예약을 못했을 경우 대처방법

잔여석 예매기간에 예악 할 수있기 때문에 기회가 있습니다. 혹시 급하게 취소하거나 잘못 예약하여 취소한 좌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약대기를 통해 혹시 취소하거나 결제를 하지 못해 취소된 티켓이 내 차례로 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1인이라면 구하기가 더 용이 할 것이고 일부 구간 좌석으로 갔다가 일부 구간은 입석으로 가는 병합승차권을 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